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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로 인하여 학생들의 진로 탐색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흥미과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는 것이 고교학점제의 핵심입니다.
이에 바른교육은 전문적인 전문 학습 상담을 통하여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에 맞게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힘이 되어 드리고 있습니다.
바른교육 전문 학습 상담은
먼저 진로 적성 상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을 먼저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전문적인 학습 전략을 설계합니다.
이후에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주도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자기 주도 학습 상담을 진행합니다.
무엇보다 진로적성상담사 1급, 학습전략설계사 1급, 자기주도학습지도사 1급을 취득한
전문 학습 상담 교사가 이 모든 과정을 진행합니다.
학습 상담을 진행하는 수많은 교사들이 있으나
바른교육은 실력과 경력, 그리고 전문성을 갖춘 전문 학습 상담 교사가 이 모든 과정을 진행합니다.
바른교육은 전문적인 진로 상담과 진로 심리 검사를 통하여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에 맞게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힘이 되어 드리고 있습니다.
'진로'란 '앞으로 나아갈 길'을 뜻합니다.
인생의 모든 경로를 뜻하는 단어이지만, 흔히 '진로 탐색'을 한다고 표현할 때에는
'직업'에 한정하여 미래에 내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아갈까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래에 내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아갈까 결정하는 것은
진로의 방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결정 요소이므로
직업에 대한 설계는 진로 탐색의 필수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과목을 선택하고 수업을 듣는 것이 핵심입니다.
진로 목표를 뚜렷하게 가지고 있으면
과목 선택권이 주어진 고교학점제의 이점을 최대한 누릴 수 있고
학습 동기가 높아져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직업은 단순한 경제적 수단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일을 선택한다면
자아 실현뿐 아니라 진정한 삶의 행복도 누릴 수 있답니다.
1단계 진로 상담 및 진로심리검사 등을 통해 나의 성격, 장단점, 적성, 흥미 등
나 자신에 대해 먼저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2단계 진로와 진학 정보에 대해 수집하기
3단계 진로 목표 수립하기
4단계 지속적인 진로 활동을 통해 진로 설계 보완 및 변경
'학습 전략'이란 개인이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또는 방법입니다.
(정교화, 시각화, 암기와 이해, 예습, 복습, 반복학습, 단권화, 학습플래너, 리포트 노트 등)
먼저는 전문 학습 상담을 통해 행동 유형 검사와 함께 현재 학생의 학습 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점검을 합니다.
학습 점검 예시 질문
- 공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
- 지금 공부하는 방법이 나에게 적합한가?
- 이 교재는 나의 학업 수준에 적합한가?
- 현재 노트 필기는 어떻게 하고 있나?
현재 학생의 행동 유형과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어떠한 학습 전략이 학생에게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지,
그리고 현재 학습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점은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더 넓은 시각으로는 진로 적성 상담을 통해 진로와 적성을 파악하고
여기에 맞는 대학 및 학과 등 진로 목표를 결정하면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장·단기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고
이러한 학습 계획을 단계적으로 이뤄가기 위한 자신에게 맞는 실질적인 학습 전략을 설계합니다.
학기별 · 학년별 마다 성취한 결과들을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그 때 그 때에 맞도록 학습 목표와 전략을 변경해가며
궁극적으로는 학생이 단계 단계마다 목표를 성취해가며 자존감과 학습 의욕을 높이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성공적이고 바람직한 학습 전략 설계의 방향입니다.
'자기 주도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 과정을 주도해 나가는 학습 활동'을 말합니다.
자기 주도 학습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에게 맞게 학습의 방향과 속도를 조절해 나가는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 주도 학습의 초기 모형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에서 발견되며
이후 평생교육학자 말콤 놀즈에 의해 근대적인 자기 주도 학습 모형이 제시되었습니다.
자기 주도 학습은 개별화의 원리, 기초·기본학습력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주도성의 원리,
즐거움의 원리 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기 주도 학습은 학생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강조하는 학습 방법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방법을 선택하며, 학습의 진행과 평가를 직접 수행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학생이 독립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자기 주도 학습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예시입니다.
자기 주도 학습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져 간다면
학습자는 높은 자존감과 성취감, 지기효능감 등을 키워갈 수 있고
이는 단순한 진로, 학습, 입시를 뛰어넘어
학습자의 인생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과정은 학습자 혼자의 힘으로 이루어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부모님의 관심과 사랑,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전문 학습 상담 교사라는 전문가의 도움을 통하여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이 바람직하고 성공적인 방향으로 이뤄져갈 수 있습니다.
전문 학습 상담 교사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적합한 목표를 세우고,
전문적인 학습 전략과 학습 방법을 배우며,
지치고 슬럼프가 올 때에는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며,
학업 성취도를 바탕으로 장·단기 목표를 점검하고 수정·보완하며,
학습자들이 바람직하고 성공적인 자기 주도 학습을 조금씩 이루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날 현대 사회는 평생 학습 사회이며, 자기 주도 학습은 평생 학습에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자기 주도 학습은 지속적인 자기 성장과 성공적인 평생 학습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할 학습 과정입니다.